생방송일정

FGNC TV

생방송보기

OFF
금주의주보

교제나눔

우리가 함께라면 빛나는 모든 순간


교제나눔

구역 공과

구역 공과

[구역공과 교안] 제24과 성령 충만을 받으라 - 2월 셋째 주
2026-01-19 14:50:38
관리자
조회수   4

제24과 성령 충만을 받으라

제5단원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

◎읽을 말씀 : 행 2:37-42
◎관련 찬송 : 184장, 182장
◎외울 말씀 :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참고 말씀 : 행 1:8; 2:1-4
◎목     표 : 1)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알자.
    2) 성령 충만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공부할 내용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 제자들에게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능력 있는 전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성령 충만을 받아야 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성령 충만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과 성령 충만을 받는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1.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뜻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사실을 성경을 통해 분명히 보여 주셨습니다. 사도행전 2장 38절과 39절을 보면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너희’란 유대 민족을 말하고, ‘너희 자녀’란 유대인의 자손을 말합니다. 또 ‘먼 데 사람’이란 유대인이 아닌 다른 민족, 즉 이방인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면 성령 충만을 선물로 받는다는 말씀은 온 인류에게 해당되는 하나님의 약속인 것입니다.
 이 약속은 이미 구약시대의 요엘 선지자를 통해서도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요엘 2장 28절을 보면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내 영’이란 하나님의 영인 ‘성령’을 말하고, 또 ‘만민’이란 ‘모든 족속’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요엘 선지자를 통하여 인종이나 지위나 신분의 차별이 없이 만민에게 성령 충만의 은총을 베풀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사람은 누구든지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있고, 또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 성령 충만을 받는 방법


 첫째로,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행 2:17)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말세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성령 충만을 주신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야고보서 1장 6절부터 8절을 보면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으려면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의심하지 말고 믿음으로 간절히 사모해야 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철저히 회개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해야 할 죄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죄는 불순종의 죄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기 전에는 하나님을 거역한 죄인이었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말씀을 거역하는 생활을 해 왔기 때문에 마음이 굳어져서 좀처럼 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를 회개하고 완악한 마음을 깨뜨려야 합니다. 마음이 부드러워야 하나님께서 그의 뜻대로 역사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회개해야 할 두 번째 죄는 하나님을 먼저 섬기지 못한 죄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고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지 않은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회개를 통하여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용서에 대한 확신과 평안이 있으면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있는 마음의 바탕이 마련된 것입니다.

 셋째로,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결사적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감람산에서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광경을 목격한 후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행 1:4)는 예수님의 명령을 좇아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거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 오로지 기도에 힘썼습니다(행 1:5, 13, 14). 그 결과 그들은 마침내 오순절 날 성령 충만을 받았습니다(행 2:1∼4). 그러므로 오늘날도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사도시대 성도들처럼 갈급한 마음을 가지고 전심전력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인내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 몇 번 기도한 후 응답이 없다고 포기해 버리면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성령 충만을 주실 때까지 인내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참믿음인지 아닌지는 인내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참믿음을 소유한 사람이라면 끝까지 인내하며 성령 충만을 받고야 말 것입니다.


 3. 성령 충만을 구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첫째로, 성령 충만을 구할 때 탐욕적인 동기로 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야고보서 1장 15절은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을 받아 주님을 더 잘 섬기며 열심히 전도해야겠다는 바른 동기에서 구해야 합니다.
 둘째로, 자기를 자랑하려는 목적으로 성령 충만을 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 충만을 주시고, 또 성령의 여러 가지 은사를 주시는 것은 우리 자신을 자랑하라고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성령 충만과 성령의 은사를 구해야 합니다.
 셋째로, 마음이 병든 상태에서 성령 충만을 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심신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성령 충만을 구하면 악령이 그 마음을 점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심신이 허약해진 사람은 먼저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여 치료받은 확신을 얻은 후 맑고 밝고 환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 분별없이 안수기도를 받는 일을 삼가야 합니다. 귀신에 잡힌 사람들에게 안수기도를 받고 악령에게 시달리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 안수기도를 받기 원한다면 안수하는 사람의 열매를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참으로 성령 충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한 후 안수기도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 연구


1. 우리가 성령 충만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공부할 내용 참조)?
2. 성령 충만을 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공부할 내용 참조)?
                                             
◎나눔과 적용

1. 성령 충만을 받은 체험을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2. 아직 성령 충만을 받지 못한 구역 식구들을 위해 합심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 52

순복음노원교회
F U L L G O S P E L N O W O N C H U R C H